[이것이 코팅테스트다] 게임 개발

반응형
반응형

현민이는 게임 캐릭터가 맵 안에서 움직이는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캐릭터가 있는 장소는 1 X 1 크기의 정사각형으로 이뤄진 N x M 크기의 직사각형으로, 각각의 칸은 육지 또는 바다이다. 캐릭터는 동서남북 중 한 곳을 바라본다.

맵의 각칸은 (A,B)로 나타낼 수 있고, A는 북쪽으로 떨어진 칸의 개수, B는 서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이다. 캐릭터는 상하좌우로 움직일 수 있고, 바다로 되어 있는 공간에는 갈 수 없다. 캐릭터의 움직임을 설정하기 위한 메뉴얼은 다음과 같다.

  1. 현재 위치에서 현재 방향을 기준으로 왼쪽 방향(반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한 방향)부터 차례대로 갈 수 있다.
  2. 캐릭터의 바로 왼쪽 방향에 아직 가보지 않은 칸이 존재한다면, 왼쪽 방향으로 회전한 다음 왼쪽으로 한칸을 전진한다. 왼쪽 방향에 가보지 않은 칸이 없다면, 왼쪽 방향으로만 회전을 수행하고 1단계로 돌아간다.
  3. 만약 네 방향 모두 이미 가본 칸이거나 바다로 되어 있는 경우에는, 바라보는 방향을 유지한 채로 한 칸 뒤로 가고 1단계로 돌아간다. 단, 이때 뒤쪽 방향이 바다인 칸이라 뒤로 갈 수 없는 경우에는 움직임을 멈춘다.

현민이는 위 과정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면서 캐릭터의 움직임에 이상이 있는지 테스트하려고한다. 메뉴얼에 따라 캐릭터를 이동 시킨뒤에,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드시오.

 

이 문제는 문제만 잘 이해하고 있으면 무조건?은 맞을 수 있는 문제라고 한다.

주로 이러한 유형은 삼성전자 공개 채용때 등장한다고 한다.

하지만 문제대로 해결을 시도하려 했지만 이상하게도 잘 되지 않았다.

나는 자바로 풀었다.

private static int solution() {
        visit[x][y] = true;
        int cnt = 1;
        int turn_cnt = 0;
        while(true) {
        left_turn();
            // 갏곳을 미리 정의한다.
            int nx = x + dx[direction];
            int ny = y + dy[direction];

            // 다음 칸을 방문하지 않았다면...
            // 왼쪽 방향으로 회전 ( 가보지 않는칸이 없으면 회전만)
            // 후 한칸을 전진한다.
            if (!visit[nx][ny] && maps[nx][ny] == 0) {
                visit[nx][ny] = true;
                cnt+=1;
                x = nx;
                y = ny;
                turn_cnt = 0;
                continue;
            } else {
                turn_cnt +=1;
            }

            if (turn_cnt == 4) {
                nx = x - dx[direction];
                ny = y - dy[direction];

                if (maps[nx][ny] == 1) {
                    break;
                }
                x = nx;
                y = ny;
                turn_cnt = 0;
                continue;
            }

        }
        return cnt;
    }
}

여기서 x와y는 현재 있는 위치다.

visit = true로 둬서 그 좌표에 방문을 했다는 표시를 한다,

그러면 본격적으로 시작해보자.

  1. 현재 위치에서 현재 방향을 기준으로 왼쪽 방향(반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한 방향)부터 차례대로 갈 수 있다.

     - 이 말의 뜻은 다음 칸으로 갈 준비를 하라는 뜻이다. 이 과정에서는 움직이지는 않는다.
     -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회전만 한다.
     - 매번 반복을 해야하기 때문에 반복문 아래에 회전 함수를 놓는다.
    회전 함수는 다음과 같이 하였다.
    더보기
    static void left_turn() {
       direction = (direction + 3) % 4;
    }

    참고로 direction은 맴버변수로 정의 되어있다.
    아무튼 이렇게 회전을 한뒤, 다음 과정을 진행하면 된다.
  2. 캐릭터의 바로 왼쪽 방향에 아직 가보지 않은 칸이 존재한다면, 왼쪽 방향으로 회전한 다음 왼쪽으로 한칸을 전진한다. 왼쪽 방향에 가보지 않은 칸이 없다면, 왼쪽 방향으로만 회전을 수행하고 1단계로 돌아간다.

     - 이 과정은 약간의 오해가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이라 생각한다.
     - 왜냐하면 바로 왼쪽 방향이 1번 방향에서 회전한 하고 또 왼쪽 방향인지, 현재위치에서의 왼쪽 방향인지 헷갈릴 수 있다.
    - 아마 후자일 가능성이 놓겠지만, 1번이라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아 작성해 봤다.
    - 답은 후자이기 때문에 후자로 설명을 해보겠다.
    - 현재 왼쪽 좌표는 nx,ny에 정의가 되어있다
    - 그 좌표의 방문 여부와 그 좌표가 갈 수 없는 곳(바다)인지 확인해야한다.
    - 만약 갈수 있는 곳이라면 전진을 하고
    - 그렇지 않는 경우라면 회전만 수행하고 1단계로 돌아가라 했다.
    - 현재 우리는 회전은 이미 한 상태이기 때문에 그냥 1번단계로 돌아가면 될것 같다.
    - 여기서 전진이라는 말이 이해가 되지 않을 수 있다.
    - 전진이라는 말은 다음 좌표가 현재 좌표가 되었다는 뜻이다.
    - 즉, 1칸의 좌표로 시작했다면 이 조건에 맞다면, 2칸이 된다는 뜻이다.
    - 중요한 사실은 지문에 방문이라는 단어가 명시되었는것으로 봐서 visit도 신경써줘야한다.
    - 정리하면 전진은 좌표가 바뀌었다는 뜻이고, 방문여부가 true가 되었다는 뜻이다. 

  3. 만약 네 방향 모두 이미 가본 칸이거나 바다로 되어 있는 경우에는, 바라보는 방향을 유지한 채로 한 칸 뒤로 가고 1단계로 돌아간다. 단, 이때 뒤쪽 방향이 바다인 칸이라 뒤로 갈 수 없는 경우에는 움직임을 멈춘다

    - 1,2번을 진행하면서, 네 방향이 모두 이미 가본칸인지 바다로 되었는지 확인을 하지 않았다.
    - 어쩔 수 없이 1,2번으로 되 돌아가서 불가능할때 특정 값을 증가 시켜줘야한다.
    - 여기에서 특정 값은 회전 횟수를 뜻한다.
    - 네 방향이 모두 갈 수 없는 경우라면,
    - 다시 돌아가야한다. 즉, 왔던 좌표로 가야한다는 뜻이 된다.
    - 근데 돌아가려고 확인했는데 그 방향이 바다라면 움직임을 멈추랬다.
    - 여기서 종료하면된다.
    - 이미 값 증감이 있었기 때문에 갈 수 있다면, 증감을 요청을 여기서도 해줘야한다.
    - 즉, nx좌표를 x좌표로 바꿔야한다는 뜻이다.
    - 이렇게 구현하면 된다.

여기서 설명하지 않한 부분이 있는데 회전 횟수 초기화다.

지문에 네 방향이 모두 이동이 불가능할때라 작성해두었기 때문에

1방향만 불가능한다면 다음 칸으로 옮겨질때 초기화 시켜줘야한다.

그리고 5방향이 나오면 안되기 때문에

4방향이 모두 확인한 뒤에는 다시 시작하는 마음으로 초기화를 시켜줘야한다.

즉, 다음값으로 값이 변경될 때, 초기화를 해줘야한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