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김상형의 SQL 정복

반응형
반응형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이쯤되면 나랑 SQL과 뭔 연관이 있나 생각이 든다.
3월인가 4월인가 러닝 SQL이라는 책을 학습한 적이 있었는데..
처음 이 책을 봤을 때의 느낌은 생각보다 두껍다라는 느낌을 먼저 받게 되었다.
왜냐하면 전 작인 러닝 SQL은 굉장히 얇얐기 때문이다.(내가 리뷰하했던 책)

백엔드를 공부하면서 SQL의 중요성은 백번을 말해도 아깝지가 않는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SQL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가 간결함에 있다.
근데 우리는 이 간결함에 속아 SQL공부를 소홀히 하고 있다.  분명히 나는 SQL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데 이상하게도 INSERT를 해야 할때마다 INSERT가 어떻게 작성이 되어지는지 검색하고 있다. 업친데 덮친격으로 ORM이라는 기술때문에 SQL에 대한 공부가 점점더 소홀 해진다는 느낌을 받았다. 물론 ORM이라는 기술 때문에 SQL작성이 굉장히 편리해진것은 사실이지만,
이대로 괜찮을까? 더 이상 SQL를 공부하지 않아도 상관없는 걸까? ORM기술이 가진 치명적인 약점은 복잡한 SQL구문은 만드는것이 어렵다는 점이다. 그렇다는건 ORM이 아닌 직접 SQL을 사용하는 방법밖에 없는데... ORM의 편리함에 취해 SQL 공부에 소홀히하는 나로써는 어려운 구문은 작성하기 쉽지가 않았다. ORM이 SQL을 조금더 편리하게 작성해서 개발에 집중할 수 있게 한것이지
ORM을 이용하면 SQL을 자유자제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절대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ORM을 사용한다고 해서 SQL공부를 소홀히 하면 안된다. 오히려 SQL공부를 더 열심히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야 ORM을 100% 아니 300%이상으로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그러니 SQL을 이번 기회에 재대로 학습해보자.

목차를 살펴보자.
책의 구성이 생각보다 알차다는 느낌을 받았다.
  1장 데이터베이스
  2장 오라클
  3장 SQL Server와 MariaDB
  4장 SELECT
  5장 데이터 집계
(생략)
 15장 제어문
 16장 프로시저
 17장 커서
 18장 트리거
 19장 트랜잭션 

이 책의 가장 큰 특이한 점은 오라클과 SQL Server, MariaDB가 한 책에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보통은 한 권에 한 DB만 다루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이 책같은 경우는 그렇지 않았다. 하나의 DB를 다루는 것이 아니라 3개의 DB를 모조리 한권에 책에 담겨 있는 모습을 확인 할 수 있다.
그러면 이런 의문이 들것이다.
하나도 설명하기가 쉽지 않는데 3개를 어떻게 설명하지?라는 의문이 들것이다.
또, 나는 MariaDB를 사용하고 싶은데 SQL Server도 공부해야 하는 걸까? 라는 의문도 들 수  있다.

후자 같은 경우는 본인이 적절하게 판단하면 되는 문제이니 넘어가구
전자 같은 경우는 책을 보면 이해할 수 있다. 
애초에 SQL이라는건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와 달리(SQL이 프로그래밍 언어라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표준이라는것이 존재한다. 
이 책은 전반적으로 SQL표준을 기준으로 설명하고 있구
위 3개의 DB를 설명하는 이유는 이 3개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알기 위함이다. 
즉, 4장 SELECT절 부터는 2장,3장에서 설명하고 있는 DB의 영향이 그리 크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니까 이렇게 설명해도 큰 무리가 없다는 뜻이다.

또, 이 책같은 경우 중간준간에 연습문제가 존재해서 내가 여기에 얼만큼 이해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목차를 보면 별표표시로 난이도가 보이는데 이것이 굉장히 도움이 되지 않을까?
물론, 난이도 표시는 작가분의 의견이지 절대적인 수치는 절대 아니다. 하지만 난이도가 표시되었으니 그 문제
얼마나 각오를 해야하는지 생각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책을 읽으면서 놀라웠던 사실은 CREATE도 SELECT와 같이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나는 SQL을 공부하면서 처음알았다.
간략하게 설명하면 CREATE와 SELECT를 사용하게 되면 기존에 사용했던 DB를 복사하는 효과를 발생한다.
책에는 SQL을 공부하면서 꿀팁같은 내용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