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를 공부하면서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이 JVM이라고 생각하다.그렇다고 그전에 작성한 글을 똑같이 작성하는 건 아니구 JVM이 왜 중요하는지 부터 생각을 해야 한다.사실 JVM자체가 중요한건 아니구 자바 전역에 퍼져있는 개념이 JVM이기 때문이다.예를들어 쓰레드만 봐도 얘를 이해를 하려면 JVM을 이해를 해야한다고 생각한다.그 전에도 말했듯이 쓰레드는 JVM내에서도 스택이라는 메모리에 저장이 되어진다. 알다시피 스택은 LIFO로 나중에 들어온 친구가 먼저 나가는 형태다. 결국 쓰레드는 자동적으로 제거가 되어진다. 그런데 문제는 쓰레드는 객체끼리 공유가 되어진다. 그렇다면 쓰레드는 어떻게 객체끼리 공유를 할 수 있는 걸까? 바로 쓰레드 로컬이라는 것으로 공유를 할 수 가 있다. 쓰레드 로컬을 잘 ..
자바에서 제일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부분은 어디일까?바로 JVM이라 생각한다. 아직 완벽하게 그릴수 있는건 아니지만 이제 대충은 설명할 수 있을거 같다.요게 내가 학습한 이미지다. 가장 어려운건 쓰레드인데 쓰레드는 스택이라는 메모리에 저장이 되어진다.스택은 메소드나 실행정보가 저장이 되어지는데 쓰레드도 여기에 저장이 되어진다.그럼 스택이라는 영역은 어디에서 나온 영역인가 바로 JVM의 영역이다. JVM에는 다양한 영역이 존재하는데스택, PC 레지스터, 네이티브 영역, 힙 영역 이렇게 나눠진다. 자바 8이전에는 클래스정보를 힙메모리에 저장을 시켰었다. 그러다 보니 이 정보들을 GC가 제대로 처리하지 못해 OOM이 자주 발생했다고 한다.그래서 자바 8이전에는 pagment라는 영역에서 저장을 하고 있었는데..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고민이 생겼다. 어떤 DB를 사용해야 하는걸까?DB를 선택할때 아무생각없이 MySql를 선택해도 되는걸까?아닌거 같다.우리 프로젝트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생각해봐야 한다고 생각한다.내가 알기로는 위 DB의 특징들은 대용량 트래픽 환경에서 많이 사용하는 걸로 알고 있다.그러면 어떤 차이가 있길래 두 DB중 어떤 DB를 사용해야 하는 걸까?일단 postgres같은 경우는 쓰기 작업이 많을때 유리하고 mySql같은 경우는 일기 작업이 많을때 유리하다고 한다.그렇다면 우리 프로젝트는 쓰기작업이 많을까? 읽기 작업이 많을까?우리 프로젝트는 모임관련 서비스다. 내가 맡은 부분은 티켓팅을 하는 부분이라 해당 세션을 읽어서 적용하는 경우가 많을거 같다.그렇다면 mysql을 선택하는 것이 좋..
어쩌다보니 팀원이 전부 남자다.. 어쩌다 보니... 왜... 이렇게 된거지...음... 암튼 생각보다 잘 진행이 되고 있는거 같다. 인프라 설계도도 나름 잘 만들었다고 생각하는데 잘모르겠다.일단 설계도는 다음과 같다.부족한 부분이 많을 수도 있곘지만 이 정도면 나쁘지는 않는느낌이다.아직 피드백을 받지는 않았지만 딱히 크게 지적할 부분은 없을거 같다.다음은 ERD다.테이블이 무려 21개가 나왔다. 내가 담당한 도메인이 6개나 나오긴 했지만.. 그걸 뺀다고 해도 15개... 생각보다 많이 나온거 같다.ERD는 크기가 커서 작성하지는 않았지만.. 뭐.ㅎㅎ 이제 바로 개발을 시작할거 같은데. 빠르게 진행하자.!!
1차,2차가 끝나고 3차 프로젝트가 시작이 되었다.어떤 프로젝트를 하면 대용량 트래픽을 경험할 수 있을까?이건 끼워맞추기라고 생각한다.처음엔 스트리밍 사이트를 만들고 싶다고 말씀드렸고이거에 대해 튜터님께 질문을 드렸더니 매력적이고 괜찮다고 하셨는데 이 기술을 사용하는 곳이 있는지도 생각을 해보라고 하셨다. 물론 서사같은것도 만들어서 질문을 드렸다.암튼 곰곰히 생각해보니까 이건 특정 도메인에만 국한되었기 때문에 특별하게 매력적으로 보이지는 않았다.그래서 나온것이 대규모 IT 모임 사이트다. 우리가 벤치마킹할 사이트는 '멋쟁이 사자들'이라는 대학생 동아리로많은 인원을 수용?하는 IT서비스다. 근데 세션관리같은 경우 디스코드나 다른 플랫폼을 통해 진행이 되는걸로 알고 있다.만약, 이를 제공한다면 좋지 않을까 ..
내가 저번에 재고 시스템에 동시성 적용하기 (1) 관련해서 글을 작성적이 있었다.그때는 재고를 하나만 수정하는 API이기 때문에 데드락이 발생할 가능성은 적었다.하지만 최근에 API를 추가하게 되었다. 고것은 { "stocks": [ { "id": "1b332d6b-fa61-44fa-99b4-3f1c47bbced8", "productQuantity": -5 } , { "id": "8f889c3d-a233-4716-b94a-b854d6265ea8", "productQuantity": 10 } , { "id": "c01cccdb-78a9-4328-ba52-70b3edb2f40d", "productQuantity": -2 ..
프로젝트가 끝나고 리펙토링을 진행하였다. 그리고 프로젝트 고도화를 위해 어떤것을 할 수 있을지 고민해봤다.일단 내가 맡은 도메인으로 진행을 하는것이 좋을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여러가지가 있었지만 그중에서 내가 선택한것은 제고 쪽이다. 현재 동시성을 제어하기 위해 비관적락을 사용해놓은 상태다.비관적락에 대해 복습해보자면 비관적락은 락을 앞단에서 거는거라 생각하면 좋다. 그러니까 DB에서 조회되기전에 락을 걸어서 동시성을 제어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렇다면 왜 비관적락인가를 생각해보면 내가 객체라고 말한적이 있었는데 잘못 말했구 DB다.그러니까 DB는 좀 자기주장이 좀 강한 친구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그리고 비관적락은 외부에서 받은거라 생각하면 된다. 즉, 자기주장이 강하니까 외부에서 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