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LID는 객체지향 원칙으로 SRP, OCP, LSP, ISP, DIP의 앞자리를 하나씩 부르는것을 말한다. 생각보다 원칙을 지키면서 코드를 작성하는 것은 쉽지 않고, 설령 원칙을 지키면서 코드를 작성할 수 는 있지만, 원칙을 지키기다 보면 인터페이스나 클래스를 추가하게되 오히려 위 원칙을 지키지 않는 것이 훨씬 더 좋은 상황이 발생할 수 도 있다. (사람바이사람, 상황바이상황) 따라서 상황에 맞춰서 SOLID원칙을 지키면서 할지 아니면 그냥 구현으로 할지 결정을 해야한다. 그러면 이제 SOLID를 하나씩 살펴보면서 어떻게 사용될지 생각해보자. SRP : 단일 책임 원칙 이 원칙은 하나의 클래스에는 단 하나의 행동만 가져야 된다는 원칙이다. 오해하면 안되는게 절대로 하나의 기능만 있어야 된다는 뜻은 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