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Learning SQL

반응형
반응형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약 일년전인것 같다.
그때 SQL 첫걸음이라는 책으로 스터디를 진행한적이 있었다.
그 책과 비교 했을때, 조금더 난이도가 있는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왜냐하면 SQL 첫걸음 같은 경우 1단계부터 n단계까지 step by step으로 진행되었다는 느낌이었다면,
이 책은 이런 느낌은 아니였다.
책이라는 특성때문에 setp by step의 느낌이 완전히 없어진것은 전혀 아니다.

뭐랄까...
정직한 step by step이 아니라 
큰 그림을 보여주고 그 그림이 어떻게 완성하는지 그 과정을 설명해주는 느낌이 들었다.
어떻게 보면 SQL첫걸음에 비하면 난이도가 다소 높다는 느낌이 들었다.
그렇다고 SQL 레벨업 처럼 비약적으로 난이도가 높은것은 전혀 아니다.
너무 난이도가 낮지 않으면서도 
그렇다고 높지 않았다.
이 말은 공부하기에 적절한 느낌이 들었다. 왜냐하면 너무 쉬우면 입문목적으로는 좋지만,
잘못하다가는 흥미를 잃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너무 어려우면 도전정신은 생길지는 몰라도 금방 포기할 지도 모른다고 생각한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이 책은 난이도 설정을 적절하게 한 느낌을 강하게 받았다.

정리를 하면,
SQL 첫걸음을 입문 서적으로 두고 이 책을 다음 step으로 보면 딱 좋을 것 같다.
하지만 SQL특성상 같은 이야기를 반복하게 되니 다음 책을 볼때는 적절한 시기를 거친뒤에 보는것을 추천한다.
SQL 첫걸음을 입문 서적으로 추천했지만, 이 책을 입문 서적으로 봐도 상관없다.
그렇게 까지 어렵지 않기 때문에 입문으로 봐도 문제 없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