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에 대한 학습은 어느정도 되있는 상태인데..개발에 대한 마지막이라고 할수 있는 CI/CD에 대한 지식이 너무 전무하다는 생각이 들었다.이 글은 도커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은 다루지 않을 예정이다.내가 이해하고 학습한 내용을 작성할예정이다.이렇게 하는이유는 이론적으로 학습한다고 해서 이걸 기억하기에는 쉽지 않을거고도커에 대한 모든 내용을 내가 사용하지 않을 가능성도 높다.그렇기 때문에 도커가 왜 필요하고 어떻게 사용하는등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는 범위해서 공부할 예정이다.그래야 퍼즐처럼 끼워맞추기가 가능할거구 확장을 한다면 조금더 편할거라 생각한다.그러면 내가 왜 CI/CD를 학습하면서 왜 도커를 먼저 학습을 할려고 하는지 이해를 해야한다.그래야 도커와 CI/CD의 연관성을 생각하면서 공부할 수 있기 때..
서론드디어 2차 프로젝트가 끝이 났다. 이번에도 테스트를 진행하지 못했다. 무엇이 문제였을까?도커도 하지못했고 문서화도 하지 못했다. 원래 다른 공부도 병행하면서 해야 되는데 시간이 없었다.이게 그것중 하나다.이번에 공부할건 JVM이고 최대한 인터넷으로 찾지않고 진행할예정이다.그리고 살을 붙여나가는 형태가 좋지 않을까 싶다.JVM이란 과연 무엇일까? Java Virtural Macine으로 자바 가상 환경에서 동작하는 것을 말한다.결국 자바내에서 동작하는 가상 머신인것을 알 수 있다.그러면 이게 왜 존재하는지 부터 생각을 해야 할거 같다.흔히들 JVM환경의 언어를 사용하는 이유가 플랫폼에 구애받지않는다는 걸로 알고 있다. 결국 JAVA내에는 또 다른 환경이 존재하는 느낌이다. 그럼 생각을 해야 할것이JV..
* 단축키는 한글/영문 대소문자로 이용 가능하며, 티스토리 기본 도메인에서만 동작합니다.